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주제를 선정 및 교육계획안 작성

목차

Ⅰ.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및 목적
Ⅱ.본론: 주제선정 이유 및 계획안
Ⅲ.결론: 작성한 계획안을 토대로 평가 및 마무리 방법 제시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유아 개인이나 소집단, 대집단으로 모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카츠와 차드(1889)에 의해 개발된 유아교육 접근법이다. 전인적인 발달 도모를 위한 통합적 교육과정 아래 교사중심이 아닌 유아중심의 교육이며,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를 바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주변의 다양한 사물과 현상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 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 교육의 영향과 열린교육의 실시로 인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 도입되었고, 최근에는 우리 교육 현장에 알맞은 방식으로 수정하여 적용되고 있다. 프로젝트는 주제와 아이들 연령에 따라 짧게는 2~3주에서 몇 달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카츠와 차드에 의하면,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을 다섯가지로 나누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먼저,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는 데에 있다. 또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상황과 연결시킨다. 또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고 마지막으로 교사는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단어로 요약하자면, 지식의 획득과 기능의 학습, 성향의 계발, 느낌과 감각의 발달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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