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정보시스템의 유형 분류

목차

I. 정보시스템의 유형
(1) 클라이언트 정보 시스템
(2) 조직정보 시스템
(3) 업적정보 시스템

II. 정보관리체계와 유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정보의 유형에 근거하여 정보체계의 유형을 구분할 수 도 있다. 즉, 사회복지조직의 복지정보유형은 클라이언트정보체계, 조직정보체계, 업무수행정보체계, 욕구 정보, 서비스 정보, 처우 정보, 참가 정보, 규범정보, 환경정보, 운영 ㆍ 관리정보로 구분하고, 이들 정보의 효과적 ㆍ 효율적인 처리와 관리를 위해서는 이들 각각에 맞는 정보체계가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각각의 복지정보유형에 따라 욕구정보파악시스템, 서비스정보제공시스템, 처우정보관리시스템, 참가정보제공시스템, 운영 ㆍ 관리시스템으로 분류될 수가 있다.

[표] 사회복지조직의 정보 분류

I. 정보시스템의 유형

(1) 클라이언트 정보 시스템

1/ 클라이언트에 대한 것과 클라이언트가 프로그램과 상호 작용하는 것 등에 대한 정보들을 생성하고, 조직하고, 또한 보급하는 데 관심을 갖는 정보시스템
2/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서비스의 제공에 초점
3/ 서비스 단계별 활동에 따른 클라이언트 정보의 유형과 원천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