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SBAR 포함 교수님극찬!!!

목차

Ⅰ. 문헌고찰 1~3

Ⅱ. 임상실습 중 의료진과 환자 및 보호자와의 언어적, 비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4

Ⅲ. 위의 사례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 된 부분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

Ⅳ.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사례를 대화형으로 기술하고, 원인 분석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 6~7
1. 사례 6
2. 원인분석 7
3. 치료적 의사소통 방안 제시 7

Ⅴ. SBAR를 이용한 의사소통 8~9

Ⅵ.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의사소통 정의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공통 또는 공유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Communis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생물기체가 다른 개체와 지식, 정보, 의견, 감정 등을 공유하는 행동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맥락 내에서 의사소통이라는 용어는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상호작용(interaction) 또는 거래(transaction)를 의미한다.
인간관계 측면에서의 말하는 의사소통은 의사소통을 하고 정보를 교환하여 감정을 이입시키는 행위라고 하였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서로의 의사를 소통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공감과 더불어 의미를 나누는 수단으로 사람들 간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체적인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함께 의미를 나누고, 의견을 교환한다는 것은 바로 서로를 이해하고, 공동사회를 만드는 중요한 정신적 개념이자 인간관계의 매개체가 된다.

치료적 의사소통 정의
치료적 의사소통이란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대상자의 욕구를 감지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대처 기술을 획득하게 하는 일련의 대인 관계적 의사소통을 말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가 간호사 자신이므로 자신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감정을 탐색, 해석하며, 관계를 맺고 적절히 의사소통하는 역할 모델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형성과정을 의미하며, 간호목적 달성의 최적수단이라고 하여 간호사 자신이 치료적 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통찰, 자기이해, 그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과 간호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중재능력을 갖추어야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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