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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과 기능
II.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분담 구분
1) 구조기능적 구분
2) 운영주체별 구분
3) 서비스 종류별 구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계획된 서비스를 설정된 대상층에 전달하는 과정이다. 즉, 서비스 전달체계는 미리 계획된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로와 행하여지는 모든 제반 행위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이러한 광의의 서비스 전달체계는 종적으로 크게 세 가지 구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상층부는 대상층을 위한 전체 서비스의 구도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총체적 서비스 모델의 구성이며, 중간 부분은 그러한 총체적 구도 하에 짜인 서비스들을 어떠한 조직과 구조를 이용하여 전달하는가 하는 것이 주 관심사이다. 하층부는 서비스가 현장에서 수혜자와의 직접적인 상호관계 속에서 어떻게 전달되는가 하는 부분이다.
여러 학자에 따라 서비스 전달체계는 조금씩 다르게 규정되고 있지만,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delivery system)란 Gilbert & Terrell이 정의한 “지역사회체계 속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클라이언트, 고객 또는 수혜자)간을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로 대표될 수 있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delivery system)란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연결(organizational linkage)로 정의할 수 있다. 즉, 다수의 조직과 행위자들이 맞물려 있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 서비스의 전달체계라는 것이다.
협의의 개념으로 사회복지사(서비스전달자)와 서비스를 받는 고객(클라이언트, 수혜자)사이의 대면적 상호관계를 통하여 일정한 장(setting)에서 서비스 개입을 전달 실천하는, 즉 서비스전달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사회적 체계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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