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원 폐쇄병동 및 낮병동 임상현장일지 (임상심리학)

목차

본문내용

임상현장실습 실습 일지
이름
000
실습일시(차수)
2018.10.5.(1차수)
실습 프로그램
1. 미디어 교육
– 프로그램 설명 : 강사의 진행 하에 라디오 진행 체험을 해본다.
– 진행과정 : 서로의 별명 듣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 워밍업(입 주위 근육 풀기) ,뉴스 대본 읽기, 실제 문학 작품 각본 읽기
2. 난타
– 프로그램 설명 : 강사의 지도에 맞춰 단체로 난타를 체험해 본다.
– 진행과정 : 스틱으로 박자 맞춰보기, 노래에 맞춰 난타 해보기(노래: 트로트,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Champion)

실습 프로그램 참여 후기
미디어 교육
– 느낀 점
수업 시작 전 식사 여부, 교통 이용 등의 안부를 물으며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든 것이 수업의 참여율을 높인 것 같았다.
서로 별명을 알고 타인을 소개하는 활동이 있어서 사회기술 훈련이 아니어도 자연스럽게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발표 훈련이 되었던 것 같다.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 다양한 영역 활동을 접목한 것이 프로그램의 효과가 높아지도록 하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대본의 내용을 지역 사회 뉴스, 문학 작품 등을 사용하여 정보 전달과 문화적 즐길 거리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잘 어우러져 있었던 것 같다.
– 병리학점 관점에서의 관찰
환자 한 분이 아침 약 복용 후 심한 졸음, 눈이 건조하고 희미해지는 증상을 언급 하였는데 부작용 중 안구 건조, 심한 졸음을 유발하는 약물이 있음을 관찰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는 하고 있으나, 수업 내내 고개를 숙이고 느린 신체 움직임을 보이는 환자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외부 자극에 크게 반응이 없는 것을 보아 조현병의 음성 증상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발음의 어눌함(혀의 움직임이 둔함), 매우 빠르거나 느리게 말하는 것, 대본을 보고 읽으면서도 단어를 올바르게 읽지 못하는 등을 관찰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