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케이스 간호진단3 간호과정1

목차

Ⅰ.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질병에 대한 문헌 고찰
1. 병태생리 및 원인
2. 임상 증상
3. 진단적 검사와 간호
4. 치료
5. 간호중재
6. 합병증 및 예후

Ⅲ. 사례연구
1. 대상자 사정
2.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진단,계획,수행,평가

Ⅳ. 결론 (소감 및 자기성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간암은 음주 문화가 잦은 한국인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우리나라에서 40대 이상 남성에게 가장 흔히 발병하는 암종이다. 간은 말기에 다다를 때까지 별다른 징후가 없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간암이 발견된 후 치료가 까다로워 치료방법과 치료 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위, 소장 그리고 대장을 지나는 피가 간을 거쳐 모든 영양소가 대사작용을 하게 되며 간은 수술로 절반 이상을 절제해도 건강하다면 한 달 정도 재생할 정도로 간은 재생능력이 뛰어나다. 간 세포암은 전세계적으로 5번째로 흔한 암이며 암 중 남성 사망원인의 2위를 차지한다. 이처럼 간암은 중년 남성에게서 중요한 질환이다. 따라서 간에 대한 정의와 증상을 공부하고 간암 환자가 겪을 수 있는 간호 문제를 발견하고 간호진단을 내림으로써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질병에 대한 문헌 고찰
1. 병태생리 및 원인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샘으로, 횡경막 아래의 오른쪽 위복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상인에서는 붉은 색을 띠고 있는 실질성 기관이다.
당원의 저장 및 해독작용, 담즙의 생성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혈액응고 인자의 생성 및 비타민K의 합성 등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복강 내 장기이지만 오른쪽 늑골 등에 의해 보호받기 때문에 정상 성인에서는 만져지지 않는다.

1) 구조
앞으로는 늑골에 의해 보호받고 위로는 횡격막과 맞닿아 있어 둥근모양이며, 앞뒤로 걸쳐져있는 복막주름인 간낫인대를 경계로 오른엽과 왼엽으로 구분된다. 두엽사이에 네모엽과 꼬리엽이 위치하고있다.
오른엽은 왼엽보다 크고 십이지장, 오른부신, 오른신장 및 가로결장 등과 접하고 있고, 왼엽은 오른엽보다 작고 납작하며 식도 및 위와 접하고 있다. 간의 내장면 중앙에 간의 출입구인 간문(porta hepatis, hepatic hilium)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