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본론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조산은 보통 임신기간을 기준으로 하여 20주 이후부터 36주6일까지의 분만을 말한다. 이러한 조산은 미숙아를 분만 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건강간호학에서는 조산으로 인한 미숙아는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그러한 미숙아에게는 어떠한 간호가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케이스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및 빈도
* 미숙아 (Prematurity)
– WHO의 정의에 의하면, 조산아 혹은 미숙아는 출생체중에 관계없이 제태 기간이 37미만 또는 최종 월경일에서 259일 미만에 태어난 아기를 의미한다.
– 미숙아는 출생 시 체중이 2500g 이한인 저 출생 체중아의 약 2/3 정도이며 나머지 1/3은 산모, 태반 및 태아에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제태 기간에 비하여 체중이 작은 부당 경량아이다.
* 미숙아의 빈도
– 미숙아의 출생 빈도는 약 6~8%를 차지하는데 신생아의 평균 체중이 큰 구미 각국에서는 6% 전후로서 그 빈도가 약간 낮다. 그러나 사회적, 경제적 환경 등의 의해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3) 미숙아의 일반적인 특징과 임상증상
① Apgar 점수가 만삭아에 비해 제태 기간이 짧을수록 더 낮은 편이다.
▶ 1분에 5점 5분에 7점으로 기능이 약간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
② 피부는 미숙할수록 더 얇아 피하 조직이 적다. 미숙아는 솜털이 많고, 다리는 부종이 있기도 하다.
③ 두위는 흉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며, 제태 기간이 짧을수록 그 간격 차가 크다.
④ 주지적 호흡 및 무호흡이 잘 나타난다.
⑤ 체중감소가 만삭아보다 심하며 (10~15%) 회복도 늦다.
⑥ 체온 조절의 부조화나 감염이 잘 발생하며, 유리지막증, 뇌실내 출혈, 괴사성 장염, 영양 결핍, 미숙아 망막증, 만성 폐질환 등의 합병증이 많이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