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통 커뮤니케이션 연구
·대인커뮤니케이션 – 두 사람, 작은 집단, 조직, 연설과 같은 면 대 면 상황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 –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으로 매개된 컴퓨터
(신문방송에서 주로 가르치는 com)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등장
<기술발전> 1.정보의 디지털화(정보의 압축, 저장 기술의 혁신) 2.하나의 단말기를 통한 다양한 정보형태의 통합적 처리 3. 정보이용의 상호작용성 (네트워크환경-고속화,방송전공과 서버기술의 융합)
↓
<정보융합> 1.문자정보(활자, 인쇄기술) 2.음성정보(축음기, 레코더, 전화, 라디오) 3. 영상정보 (사진, 동화상기술-영화,TV)
↓
<서비스개발> 1. 디지털 서비스(다채널 고화질 다양한 부가서비스) 2.온디맨드서비스(nvod,vod) 3. 인터넷 및 양방향 서비스(컨텐트 가공, 통합, 복사, 양방향 전송)
미디어 이론
·해럴드 이니스
시간 지향적 미디어(시간이 아무리 지나도 변하지 않을..durable, non-portable)
->필사, 구어, 공동체, 추상적 사고, 전통적 권위
공간 지향적 미디어(공간을 뛰어넘은..portable, non-durable)
->인쇄, 전파, 영토의 확장 및 지배
디지털 미디어는?
·포스트만
전신의 등장 : 정보와 수송 분리,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정보의 상품화(맥락에서 벗어난 정보 개념 생겨남)
·맥루언
지구촌
->전자 미디어가 공간적 제약 없앰
Computer Media Communication
·CMC의 정의
이메일,채팅,메시전,토론 그룹,게시판,뉴스그룹,웹페이지 등
컴퓨터 네트워크로 매개된 의사소통, 정보 교환
->정보검색(informatics) : 컴퓨터를 데이터의 탐색과 저장 시스템으로 이용함
->컨퍼런싱(Conferencing)/커뮤니케이션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