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 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과정
Ⅲ. 결론
1.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 진단명 : Spondylolisthesis, 척추전방전위증 (요추부)
• 수술명 :PLIF (Posterior Lumbar Interbody Fusion, 후방 요추 체간 유합술 or 후방 요추 체간 척추술)
• 척추전방전위증 (Spondylolisthesis)
척추전방전위증은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보다 배 쪽으로 밀려나가면서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심할 경우 엉덩이나 하지(下肢) 마비를 일으키기도 한다. ‘척추미끄럼증’, ‘척추탈위증’이라고도 한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하부 요추에서 흔히 발생한다. 한 개의 척추가 다른 척추 위에 대해서 전방전위되는 것으로서 보통 제5요추가 천골체에 대해서, 또는 제4요추가 제5요추에 대해서 전방전위되며, 보통 관절간부의 발육부전에 의한다.
• 분류
– I형. 선천형 (congenital or dyplastic)
제5요추 및 천추의 추궁판과 관절돌기의 이형성(dysplasia)등 요천추부우의 선천적인 이상으로 버팀기전이 손상되어 발생한다.
A : 관절돌기의 축면위치 (axial orientation)
B : 관절돌기의 시상면 위치 (sagittal orientation)
C : 다른 선천적 이상
– Ⅱ형. 협부형 (inthmic)
A : 협부의 융해 (lytic) – 가장 흔한 유형으로 스트레스 골절에 의한 협부의결손이 있는 경우이다.
B : 협부의 신장 (elongated pars) – 미세한 스트레스 골절이 치유되면서 협부가 길어진 경우이다.
C : 협부의 급성 골절 (acute pars fracture)
– Ⅲ형. 퇴행성 (degenerative)
나이에 따른 척추의 퇴행성 병변으로 인해 장기간 지속되는 분절의 불안정 때문에 생기며, 주로 40대 이후에 발생하고 여자에서 많으며, 제4요추에서 다른 부위보다 6~9배 호발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