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실습 크론병 케이스 스터디 간호과정 간호진단 case study PBL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진단 : 질병과 관련된 급성 통증

사정자료
주관적 자료
1. “배가 쑤시듯이 아파요”
2. “너무 아파요.. 약 좀 주세요”

객관적 자료
1. 진단명 : Crohn’s disease
2. 주증상 : abd pain
3. 신체검진 결과 : 간헐적, 강도 7점, 하복부 쑤심 양상의 복부 통증
4. V/S BP : 120/80mmHg PR : 86회/분 RR : 20회/분 BT : 37.1°C

목표
단기목표
– 대상자는 2일 이내에 하루 중 가장 아플 때의 NRS 점수가 3점 이하로 감소한다.

장기목표
– 대상자는 퇴원 시에 더 이상 통증이 없다고 말로 표현한다.

간호계획
진단적 계획
1.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사정하기 위해 4시간마다 V/S를 측정하고 기록한다.
2. 통증 사정 도구 NRS를 사용하여 통증의 강도, 기간, 부위, 양상을 사정한다.

이론적 근거
1. 활력징후는 대상자의 건강 상태 지표이므로 치료 및 질병 경과에 따른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주의 깊은 사정과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2. 통증에 대한 정확한 사정은 효과적인 중재를 계획하고 올바른 중재를 선택할 수 있게 하며 선택한 중재 방법의 효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치료적 계획
1. 처방에 따라 진통제를 투여하고 약물의 효과를 관찰한다.
2.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

이론적 근거
1. 약물요법은 통증을 조절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2. 적절한 조명과 조용한 환경에서의 침상안정은 대상자에게 자극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모두 제거하여 예민해진 대상자의 안정을 도모하여 통증경감을 돕는다.

교육적 계획
1. 질병에 대한 대상자의 느낌과 통증을 말하도록 교육한다.
2. 전환요법(TV 보기, 노래 듣기 등)을 교육한다.

이론적 근거
1. 통증을 참는 것은 스트레스로 더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참지 않고 표현하여 간호를 받음으로써 불안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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