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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식 측면 : 폭넓은 지식과 활용 능력
2. 기술 측면 : 통찰력과 공감 능력
3. 태도 측면 : 영유아 존중과 소명의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아이를 보호하는 ‘탁아’의 개념에서, 현재는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도 병행하는 ‘보육’의 개념으로 변화하였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보육의 형태도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보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교육의 질적 수준 또한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나타났다. 그중 보육교사의 역량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과 잘 갖춰진 환경에서의 영향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아이와 함께 모든 과정을 이끌어나가줄 교사의 영향이 가장 절대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202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선, 특히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강조하고 있다. ‘영유아 중심’은 유아가 주체가 되어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고, ‘놀이 중심’은 놀이 자체가 목적이 되어, 놀이를 통해 배움을 얻는 것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연구를 통해, 이러한 수업 방식이 유아의 행복감과 몰입감을 향상시켰으며, 유아의 인지적 능력과 사회 정서적 역량이 강화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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