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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적
2. 이론
3. 실험과정
4. Exercises
5. 추가실험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목적
– 논리, 연산, 곱셈, 나눗셈, shift, rotation과 같은 데이터 처리 명령어들을 수행시키며, 레지스터에 저장되는 결과와 flag의 변화를 이해한다.
– Flag들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flag가 set되었을 때의 의미를 이해한다.
– bit field와 extension과 관련된 bits단위 데이터처리 명령어들의 동작을 확인한다.
2.이론
2-1. Number system / ASCII code
8진수와 16진수는 2진수를 3bits, 4bits 단위로 묶어 표현하는 수체계이다. 이들은 모두 10진수로 상호변환 가능하다. 컴퓨터는 음수를 포함한 signed number를 표현하기 위해, 2’s complement를 사용한다. 2’s complement는 MSB를 sign bit로 간주하여, MSB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로 표현한다. 또한 양수에서 음수로의 변환은 2진수 각 bit를 inverting 후, 1을 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2’ complement는 뺄셈을 음수와의 덧셈으로 표현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덧셈과 뺄셈을 수행하기 위한 하드웨어가 동일해지고, unsigned number의 연산 하드웨어를 signed number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주로 사용된다.
연산에 사용되거나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수’와 text 문서를 구성하는 string에서의 ‘표기’를 구분하기 위해 ASCII code가 사용된다. character ‘0’ 같은 경우, 7-bit로 coding되어 0x30을 배정하는 방식이다.
table 1.1: ASCII code table
table 1.1과 같이, 0x00~0x1F, 0x7F의 경우 총 33개의 control character로, 나머지는 95개의 printerable character로 구성된다. 0x00은 NULL character에 해당되고, string의 마지막을 표시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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