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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탐구 동기
Ⅱ. 통계의 거짓말이란
Ⅲ. 통계의 거짓말이 나타나는 분야와 사례
Ⅳ. 통계의 거짓말이 마케팅에 도움이 될까?
Ⅴ. 통계의 거짓말 예방 방법
Ⅵ. 결론
Ⅶ. 느낀점
본문내용
Ⅰ. 탐구 동기
수학 스터디를 통해 통계적 추정 단원을 학습한 후, 통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통계의 거짓말’이라는 책을 읽었다. 거짓된 수치나 통계를 이용해 이익을 얻는 기업들이 있다는 문제점을 얕게 파악하고 있었고, 이 책을 읽으며 통계의 거짓말이라는 현상의 심각성이 나날로 커지고 있음을 깨달았다. 기업들이 거짓된 통계 수치를 제공했을 때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투명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통계의 거짓말을 예방해야할지 창의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통계의 거짓말이란
통계의 거짓말은 정확한 데이터를 사용하더라도 부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거나 정보를 왜곡하여 해석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편향에 기인한다. 예시로는 샘플링 편향, 데이터 선택적 사용,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의 혼동이 있다. 통계를 위한 샘플이 대상 전체를 대표하지 않을 경우 왜곡된 결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샘플링 편향이라고 말하며, 특정 데이터만을 강조하거나 특정 시기나 상황에서만 데이터를 사용하여 원치 않는 결과를 도출하거나 특정 의견을 뒷받침하는데 활용하는 것을 데이터 선택적 사용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두 현상의 상관관계를 인과관계로 오해하여 틀린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의 혼동이라고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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