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A+ 받은 과목이에요!!(간호과정 2개)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분류
4. 원인
5. 임상증상
6. 진단검사
7. 합병증
8. 치료 및 간호중재
9. 예방

Ⅲ. 사례보고서

Ⅳ. 간호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당뇨병은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이며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만연하는 질병 중 하나이며, 당뇨병으로 그치는 것뿐만 아니라 수많은 합병증을 수반하는 가볍게 여겨선 안 될 질병 중 하나이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당뇨병은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된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병이다.
정상인의 경우 소변으로 당이 넘쳐나지 않을 정도로 혈당이 조절된다. 여기에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이러한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제대로 일을 못 하는 상태가 되면 혈당이 상승하며, 이로 인해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가 된다. 이러한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당뇨병 유병률은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 양식이 서구화됨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이다.

2. 병태생리: 인슐린의 부족은 신체의 에너지 대사에 비정상 상태를 가져온다. 인슐린이 결핍되면 포도당 이용 감소, 지방 이용 증가, 단백질 이용 증가 등 문제가 발생한다.

(1) 포도당 이용 감소
: 골격근과 심장근육 및 지방조직은 포도당 이동을 위해 인슐린이 필요하다. 인슐린이 부족하면 포도당은 혈액 내에 남아 있고 고혈당이 된다. 혈액 내의 높아진 포도당 수준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콩팥은 포도당을 과량 배설하게 되며 이 과정으로 소변에 당이 나타난다.

(2) 지방 이용 증가
: 포도당을 에너지로 이용할 수 없을 때 신체는 지방을 이용하게 된다. 지방이 대사되는 과정에서 대사산물인 케톤이 형성되는데, 케톤은 혈액 내에 축적되고 콩팥과 폐를 통해 배설된다, 케톤은 혈액과 소변에서 측정할 수 있으며 당뇨병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3) 단백질 이용 증가
: 인슐린 부족은 단백질 소모를 초래한다. 단백질은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계속 소모되고 재생성되는데 인슐린이 없는 상태에서는 간에서 아미노산이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당을 높이는 이화작용이 증가한다. 이 상태가 지속하면 단백질 소실로 인해 심한 체중감소가 있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