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급성위장염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A+, 간호과정 2개)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징후
5. 원인균의 전파경로
6. 진단검사
7. 치료
8. 간호 및 간호중재
9. 합병증
10. 예방

Ⅱ. 사례보고서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위장관염이란 소화관이 자극을 받아 감염되는 질환으로 소아기의 급성 위장관염은 로타바이러스 등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바이러스성 위장염은 위장, 소장, 대장 내벽에 염증이 일어나는 상태로 설사를 일으키는 유행성 감기, 여행으로 인한 설사, 바이러스성 장염, 식중독 등이 해당된다. 어린아동에게 가장 흔히 오는 위장관계 질환과 사망원인으로 심한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이 주된 합병증이다. 면역체계와 점막장벽기전이 출생 후부터 성숙되므로 영아의 위장관이 감염에 약하기 때문이다. 오심과 구토가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며, 발열과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러 가지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발병되며 탈수의 위험에 빠질 수 있다.

2. 원인
급성 위장염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과 같은 원인균이 음식이나 사람과 접촉하여 전염되면서 발생한다.
▶ 로타바이러스(Rotavirus) : 주로 3~15개월 아기들에게 많이 오게 되는데 감염 후 1일~3일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3~7일 정도 구토와 설사, 발열, 복통을 호소한다.
▶ 노로바이러스(Norovirus) : 나이에 관계없이 오고 성인의 바이러스 위장염을 가장 많이 일으키게 한다. 언제든지 발생 가능하며 10월부터 2월 사이에 주로 발생한다.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부경련, 피곤함, 두통, 근육통이 오게 되고 감염 후 1일~2일 만에 증상이 나타나고 1일~3일 동안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 2살 이하 아기들에게 많이 오며 감염 후 3일~4일 후에 구토와 설사 증상을 보이며 2일~7일 정도 지속되게 되며 연중감염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