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 실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권리구제의 개념
2. 사회복지법에서 권리구제를 두는 이유
3. 권리구제의 유형
4. 권리구제 침해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권리구제 개념은 행정기관의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에 의거, 국민의 권리가 침해당했을 때 이의를 제기하여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회복지 부문에서 보편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권리구제의 뜻은 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국민의 권리가 침해당하거나 해당 결정이 부당하게 여겨질 때 자신의 권리 보호 및 구제를 위한 절차적 수단으로 사회적 취약계층의 생존권을 신속하게 확보해주고 수급권의 보호 및 증진을 위한 행정적 또는 법적 절차로 규정하고 있다. (사회복지 법제 개설, 현외성, 2017)
사회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반 자격, 급여, 서비스 등과 관련하여 해당 처분에 대하여 이의가 있거나 불복이 있는 경우, 사회복지법상 규정 되어 있는 각종 심사위원회나 법원에 그 처분의 시정과 취소를 구하는 절차를 통해 구제받는 것을 권리구제라 말하고, 현행 사회복지법에서는 권리구제에 대하여 이의신청이나 심사, 재심사와 관련된 규정을 두고 있다.
이런 규정을 두는 이유는 사법상이나 공법상의 구제 절차에 앞서 사회복지 급여대상자인 사회적 약자의 생존을 신속하게 확보하여 수급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증진 시키기 위함이다. 예컨대, 국민건강보험법 제76조 이하 규정이 이의신청에 대한 규정으로 동 법 제76조 제1항에는 “가입자 및 피보험자의 자격, 보험료 등 보험급여 및 보험급여 비용에 관한 공단의 처분에 이의가 있는 자는 공단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라고 되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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