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중학교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분석 (발달, 인간발달 영역)

목차

없음

본문내용

[9기가01-01]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 지어 이해한다.

[9기가01-02]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분석하여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9기가01-03] 청소년의 성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중히 여기는 건강한 성 가치관을 형성한다.

3개의 성취기준으로 각각 교과서는 학습 목표와 목차들을 구성하였다. 천재교육이 3종 교과서 중에 청소년의 발달 단원을 제일 자세하게 소단원 목차로 구성하였다. 반대로 비상교육은 청소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청소년의 발달 특징과 ‘나’라는 한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하였다. 01 청소년의 발달 (1) 청소년의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 중, 고등학교를 다니는 시기, 대략 11~19세 정도 성장급등, 2차성징으로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일어남. [성장 급등]: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키와 몸무게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상, 대체로 여자가 남자보다 2~3년 정도 빨리 시작된다. -머리가 차지하는 비율이 줄어들고, 얼굴 모양이 길어진다. -팔과 다리, 손과 발이 먼저 성장하고 몸통이 커진다. -근육과 골격이 발달하여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힘이 세진다. -심장, 폐, 위 등의 내부 기관도 발달한다. [1차 성징]: 태어날 때 생식기로 구부 할 수 있는 남녀의 신체적 차이 [2차 성징]: 성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면서 남녀를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되는 현상 [성장의 개인차]: 청소년기 성장의 개인차는 자연스러운 것이므로 다른 사람보다 조금 늦더라도 열등감을 느끼지 않아도 됨. 올바른 영양 섭취, 적당한 운동, 충분 한 수면 등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노력해야 함.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