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대상자의 질병명 : 호흡곤란증후군(RDS,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2.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 내원동기 및 주호소
4. 현병력
5. 일상생활력
6. 간호진단 1) 폐기능 미성숙과 관련된 가스교환 장애
7. 간호진단 2) 호흡곤란과 관련된 비효율적 수유 양상
본문내용
1. 대상자의 질병명 : 호흡곤란증후군(RDS,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 폐의 지속적인 팽창을 유지시키는 계면활성제(surfactant)가 부족하여 출생 직후 폐가 지속적으로 팽창하지 못하고 찌그러들어 호흡곤란이 생기는 병으로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숙아에서 주로 발생한다. 호흡곤란 증후군은 단일 질환으로서는 사망률이 가장 높으며 (약 10~20%), 신생아기의 대표적인 질환이다. 재태기간이 짧을수록, 출생 시 체중이 작을수록 발생빈도가 높다. 재태기간 별로는 재태기간 28주 미만에서 60~80%, 32~36주에서 15~30%, 37주 이후에서 5%정도 발생하며, 만삭아에서는 드물다. 출생 체중에 따라 1,500g 미만의 극소체중아에서 30~40%의 빈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전 출생아의 1~2%, 미숙아의 10~15%에서 발생한다.
증상은 무기폐와 부적절한 폐 관류와 환기로 인한 저산소혈증과 고탄산혈증이 나타난다.
저산소혈증이 지속되면 젖산의 증가로 대사성 산증이 초래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호흡성 산증이 발생하며 저산소증으로 인한 여러 장기 부전이 초래된다. 이 외에도 늑골 사이의 피부 수축, 흉골 밑 수축이 두드러진다. 흡기 시 미세 수포음, 호기 시 그렁거림이 들리는 특징도 있다.
호흡곤란 증후군의 치료는 주로 지지적인 것으로, 요구되는 모든 전반적인 중재를 포함한다.
경구 수유는 흡인 위험 때문에 호흡률이 높은 경우에는 금하고, 비경구적인 영양을 한다.
주요 중재는 산-염기 균형 유지, 산소 소모 감소를 위한 중성 온도 환경 유지, 적절한 환기 상태 유지, 적절한 조직 관류와 산소화 유지, 저혈압 예방, 적절한 전해질 유지가 있다.
<중 략>
4. 현병력
· 증상 : cyanosis, tachypnea, dyspnea, chest retraction, vomitimg, 복부팽만
· 처음 증상이 시작한 시기: 2023.03.22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