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치매 노인 가족의 서비스 현황과 사회복지 실천 방향 – 치매 노인 가족의 정신적 문제를 중심으로 –

목차

Ⅰ. 서 론
1. 개관
2. 개념

Ⅱ. 본 론
1. 실태
2. 서비스 현황
3. 사회복지 실천 방향

Ⅲ.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관

우리나라는 낮은 출생률, 높은 기대수명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7%를 넘어서면서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였다. 이후 17년 만인 2017년에는 14%를 넘어서며 고령사회로 진입하였고, 2020년에는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가 노인 인구로 편입되기 시작하였다. 초고령사회는 아직 오지 않았으나, 2025년으로 예상하며, 2060년에는 노인 인구가 40%를 초과하는 등의 급격한 노인 인구의 증가가 예측된다. 사전적 의미의 노인은 ‘나이가 들어 늙은 사람’을 의미한다. 정책 또는 법률마다 제시하는 노인에 대한 기준은 조금씩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여러 질병을 앓는 노인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치매를 앓는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의 경우, 치매 병간호를 위해 장기간 돌봄이 요구되며, 가족이 부양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치매로 인한 인지 기능 저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치매 병간호인이나 돌봄 보호자와의 유대가 일반 병간호보다 적어, 병간호 경험이 치매 노인 가족에게 정서적, 정신적인 상처로 남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치매 노인의 돌봄 보호자는 사회 참여가 단절되거나 우울증을 경험하는 등의 정신적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노인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질병 중, 노인성 치매에 주목하고, 치매 노인 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과 사회복지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개념

노년기는 가족 발달의 마지막 단계로, 이 시기에는 모든 가족이 다양한 상실을 경험하며, 경제적으로 불안정하고,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친구나 친척, 배우자와 사별하는 고통을 겪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