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실습 질병 문헌고찰 '기관지염(bronchitis)'

목차

본문내용

<정의>
기관지염은 흔히 상기도 감염과 관련된다. 주요한 원인은 바이러스지만, 6세 이상 아동에게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이 흔한 원인균이다. 그 외에도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길 수 있으며 폐결핵, 급성폐렴, 기관지 확장증, 천식, 폐암인 경우와 어린이의 경우라면 홍진과 급성편도선염 등이 있는 경우에도 함께 발생한다. 주된 증상은 마른 잔기침, 비삼출성 기침으로 밤에 악화되며, 2~3일 후에는 삼출성으로 변한다.

∎ 급성 기관지염
급성 기관지염은 기관 및 기관지 점막의 염증으로 점액이 많아지는 질환으로 주로 소아에게 발생한다.

[ 원인 ]
급성 기관지염은 주로 상기도감염(감기) 후에 발생하며, 대부분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지만, 세균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바이러스의 경우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나 호흡기를 통해 전파될 수 있다.

[ 특성 ]
급성 기관지염은 기침과 객담, 발열 등의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을 확인하고 의사의 진찰을 통해 진단한다. 평소 올바른 손 씻기 습관을 생활화하고 호흡기 감염 환자와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직접흡연 및 간접흡연은 신체 내에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능력을 저하시키고 기도를 자극하는 유해 물질이므로 피해야 한다. 단체 생활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이 흔하므로 나이가 어린 소아들의 불필요한 단체 생활을 줄이도록 한다.

[ 증상 ]
– 기관지 염증 반응으로 인한 객담
– 기도가 과민해져 기침이 1~3주 지속
– 때때로 발열, 권태감이 동반
– 영유아에서는 발작적으로 기침, 구토를 하는 수가 있으며, 기침에 의한 가슴 통증 호소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