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 6장 치료자 지금_여기에서작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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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치료자가 집단원 모두의 관계에서의 미묘한 차이를 알아차리며 지금-여기를 이해하고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집단과업을 다루는데 보다 능숙하게 됨
– 지금-여기의 효과적이기 위한 두 가지 상호작용 요인: 경험하는 것X과정에 대한 명료화
-> 집단 효과적일 경우, 자기반영 순환과정을 수행, 방금 일어난 지금-여기의 행위 검토

경험하는 것: 모임의 당면한 사건들은 집단원의 외부 생활이나 과거 사건보다 우선함
-> 각 집단원의 축소된 사회 발전시킴, 피드백, 정화, 의미 있는 자기개방, 사회화 기술의 습득 수월하게 함
-> 경험만으로도 강렬하고 집단원들은 깊이 느끼고, 정서적 표현이 고양됨
과정에 대한 명료화(Illumination of proc ess): 경험하는 것과 더불어 집단의 과정 인식하고 검토, 이해하여야 함
-> 두 번째 측면만 있으면, 집단 자체의 활력을 잃고 무미건조한 지적 연습으로 변질됨(주로 지나치게 형식적, 냉담, 경직된 치료자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수)

과정의 정의
– 집단에서의 과정이란? 서로 상호작용 하고 있는 개인들(집단원들과 치료자들)간의 관계의 본질 (표면적인 내용과는 다른 이면의 것)
– 과정-지향적 치료자의 관심은 관계의 측면에서 “동기”를 궁금하게 여김
– 치료자의 선택? 집단이 당면한 요구를 고려하여 선택. 치료자 생각에 한 특정한 시점에서 그 집단이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고 있는지를 결정하여 그 방향으로 움직여 가도록 도와야 함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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