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퇴행성관절질환 A+ CASE (TKRA, 간호진단 2개)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관계 문헌의 개요

Ⅱ. 본 론
1. 간호사정
2. 진행기록
3. Problem List
4. 간호진단
5. 간호과정 적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퇴행성 관절염은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대표적 질환 중 하나이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발병률은 점점 높아지고, 발병 연령대는 점점 낮아져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다. 갑작스럽게 기온이 떨어지면 관절을 비롯한 다양한 구조물들이 경직되기 때문에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장기간 방치할 경우 연골 손상에 의해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2. 관계 문헌의 개요
1)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2) 관절의 기능
관절은 뼈와 연결되어 다양하게 움직인다. 관절주변의 근육, 인대, 건(힘줄)은 관절을 안정시키고 활동을 도와주며 관절의 움직임이 민첩하고 숙련된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가동관절(윤활관절)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활액강(synovial cavity)이 있다. 활액강은 강한 탄력섬유조직인 관절낭으로 둘러싸여 있고, 관절뼈의 골막에 단단히 부착되어 탈구를 방지한다. 활액강의 내면은 활액을 분비하는 활액막과 연결된다.
골단을 덮는 연골은 콜라겐섬유로 구성되어 관절의 쿠션 역할을 한다. 활액은 관절표면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관절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며, 활액막은 항체를 분비하여 질환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한다.
일부 가동관절은 관절연골 사이에 섬유연골로 이루어진 관절판(articular disc)이 충격을 흡수한다. 무릎에 있는 관절판을 반월연골(semilunar cartilage)이라 한다. 가동관절의 관절낭 내, 외부에 있는 인대는 뼈들을 서로 지지하여 안정성을 제공한다.
가동관절은 3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어깨나 고관절과 같은 구형관절은 구와 소켓(ball-and sock-et)의 형태를 띠며, 전후방향뿐 아니라 회전 등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경첩관절은 주관절처럼 굴곡과 신전운동만 가능하다. 무릎은 관절융기(condy-lar)가 있는 관절로, 구부리고 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약간의 회전도 가능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