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식물분류학실험_다양한 광합성 조류의 관찰

목차

Ⅰ. 서론
Ⅱ. 재료 및 방법
Ⅲ. 결과
Ⅳ. 토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류는 육상식물을 제외한 모든 광합성 생물의 통칭으로, 어떤 특정 분류군을 지칭하는 분류학적 용어가 아니라 매우 다양한 분류군을 포함하는 일반 용어이다. 조류를 구분하는 주된 기준은 광합성 색소와 편모의 구조이며, 색소체의 구조와 세포벽 구성물질, 광합성 저장물질 등도 유용한 분류기준이 된다 다양한 분류군 중에서 대부분이 식물플랑크톤이라고 불리는 단세포성 미세조류에 속하며 이들은 해양생태계의 주요 생산자로 활동한다. 다세포성 대형조류에는 녹조류, 홍조류, 황색조류의 일부인 갈조류가 속한다(이유경, 이홍금. 2002). 조류는 남조식물문, 원록조식물문, 회조식물문, 홍조식물문, 은편모조식물문, 부등편모조식물문, 착편모조식물문, 와편모조식물문, 유글레나조식물문, 클로라라크니오조식물문, 녹색조식물문의 11문으로 나뉘는데, 남세균을 제외한 조류는 전부 진핵생물에 속한다(이인규 외 2명, 2004).
부등편모조식물문의 생물들의 유주세포는 깃꼴과 채찍꼴의 길고, 짧은 2개의 편모를 가진다. 엽록체는 2장의 엽록체막과 2장의 소포체막, 합계4장의 막으로 싸인 조류이다. 광합성색소로서 클로로필 a는 있지만 b가 없으며(대부분 c도 있음), 주요 저장물질은 β-1,3-글루칸을 주체로 하는 다당류이다(강영희, 2008).
부등편모조식물문에 속하는 황갈조류는 밝은 황금색의 엽록체을 가지고 있어서 황금조류라고도 불린다. 엽록소 a, c가 있어 광합성을 하고, 2개의 편모로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가 있다. 세포가 맨 몸인 종류들과 비늘 조각에 싸여있는 종류들이 있다(전만식, 김범철, 2011).
부등편모조식물문에 속하는 갈조류는 다세포 생물이며, 해양에 서식한다. 해조류중 가장 크고 복잡하게 발달하였으며, 엽록소 a, c와 갈조소가 있으며, 광합성을 한다. 생활사에서 무성생식과 유성생식이 모두 나타나며, 미역, 다시마, 톳, 곰피 등이 속한다(심규철 외 5명, 2012).
부등편모조식물문에 속하는 규조류는 담수나 해양에 서식하며 수중에서 부유하는 것과 부착해서 생활하는 것이 있다. 대부분 단세포이지만 군체를 형성하는 종도 있다. 규조류의 색은 황갈색으로, 남조류나 녹조류와 구별할 수 있다. 엽록소 a, c와 규조소가 있으며 광합성을 한다. 세포벽에 규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유리 성분인 규산으로 된 껍질 속에 들어 있다. 규조류는 죽어도 껍질이 남아있고, 퇴적되어 규조토의 성분이 된다. 깃돌말, 부채돌말, 별돌말 등의 돌말류가 포함된다(심규철 외 5명, 2012), (전만식, 김범철, 2011).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