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세상을만나다_도서 감상문-소설로 읽는 한국 현대문학 100년

목차

Ⅰ.『소설로 읽는 한국 현대문학 100년』을 통해 보는 현대문학 일대기
Ⅱ.저자의 장편 소설 소개 방식 – 5장 최인훈의 『광장』을 통해
Ⅲ.저자의 단편 소설 소개 방식- 18장 이상의 「날개」를 통해
Ⅳ.타인의 시선으로 보는 소설 감상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술은 시대를 비추는 거울이자, 동시대인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수단이기도 했다. 현대문학은 근대 문학이 세워진 토대와 그 성장을 이어받아 문화적 억압을 지나 ‘한국스러운’ 문학의 개화와 시대성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그렇다면, 한국의 소설은 어떤 경로를 걸쳐 발전했는가. 현대문학의 시발점에 대해 여러 논의가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이광수의 『무정』(1917)을 그 시초로 한다. 『무정』이후로 100년간 끊임없이 이어진 현대문학은 분단과 계급, 민주화에 대한 논의와 담화를 이끌었고, 오락의 영역이 된 현재까지도 현대사회의 문제를 아름답게 담아내며 한국 문학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특히, 2016년 한강 작가의 맨부커상 수상은 한국 문학계의 성장을 보여준 하나의 사건이라 볼 수 있다.
이 책 『소설로 읽는 한국 현대문학 100년』은 한국 문학이 걸어온 길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책의 차례에는 한국의 의무교육 과정을 이수한 사람이라면 익숙한 이름이 많다. 이광수, 염상섭, 심훈, 채만식, 최인훈, 박경리, 김동인, 이청준, 현진건, 김유정, 이상, 황순원 등 우리의 중고등학생 시절을 가득 채우고 있던, 그리고 수능을 위해 공부하던 작가의 이름이 즐비하다.
즉, 이 책에 수록된 24편의 소설은 한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소설인 셈이다. 앞서 예술은 시대를 비추는 거울이라 언급했다. 문학은 예술의 일종으로서 동시대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책에 수록된 24편의 소설은 출간 당시의 시대 상황을 보여주며, 나아가 그 시대 속에서 가장 팽배했던 사상이나 태도, 한국 소설의 흐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사료라고 볼 수 있는 셈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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