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APN(Acute Pyelonephritis) 급성신우신염 간호과정(진단3개 과정1개)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과 징후
5. 협동적 관리
6. 간호
7. 경과
8. 예방방법

Ⅱ. 사례연구
1. 개인력
2. 대상자의 병력
3. 치료와 간호

Ⅲ. 사정도구
1. 일상생활 수행능력 측정도구
2. 낙상위험 사정도구
3. 욕창사정도구
4. 치매사정도구
5. 우울사정도구
6. Beck 불안척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자 선정이유
-신우신염은 국내 보고로는 1년에 인구 10,000명 당 35.7명의 높은 발병률을 보이며 이 중 여자는 9.96명, 남자는 1.18명이 입원치료를 받는 흔한 질환이다. 특히 여성은 해부학적인 요인으로 인해 20∼35%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 신우신염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만큼 질병의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 따라서 이 환자의 간호사례연구를 통해 지식을 키우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알아보고자 선정하였다.

대상자 관찰기간 및 자료수집 방법
-관찰기간: 2023.07.31 ~ 2023.08.09
-자료수집 방법: EMR, 대상자 직접 관찰

Ⅰ. 문헌고찰
1. 정의
신우신염은(pyelonephritis)은 신우과 콩팥잔을 포함하는 상부 요로감염이다. 급성과 만성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숙주의 저항력이 감소되어 발생하는 원발성 질환이지만 다른 곳의 감염과정이 파급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2. 병태생리
신우신염은 흔히 하부요로에서 시작되며 콩팥으로 상행감염이 된다. 급성 신우신염은 신농양, 신주위 농양, 기종성 신우신염(emphysematous pyelonephritis), 만성 신우신염을 수반한다. 급성 신우신염은 경과가 짧지만, 감염의 재발이 빈번하여 20% 정도는 치료 후 2주 이내에 재발한다. 만성 신우신염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급성기에 충분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성 신우신염은 콩팥잔의 기형과 피질에 상흔이 나타나고 콩팥단위(신원, nephron)는 상흔조직으로 대체되며 콩팥단위의 감소로 콩팥이 위축된다. 감염은 균혈증(bacteremia)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13%가 말기 콩팥질환이 되기도 한다.

3. 원인
방광이 주된 감염원이다. 급성 신우신염은 요도의 세균오염이나 도뇨 혹은 방광경 검사가 원인이 된다. 만성 신우신염은 요역류나 만성적인 폐색이 있을 때 발생하며 급성 감염이 재발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