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면중합에 의한 나일론(Nylon) 6,10의 중합 실험 결과보고서

목차

1. 실험 방법

2. 실험 결과

3. 고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방법
이론상 실험 방법
실험A 염화세바코일 합성
1) 20g의 염화세바코일과 30mL의 염화 티오닐을 물중탕 속에서 환류시키면서 2시간 동안 반응시킨 후 여분의 염화 티오닐을 날려보낸다. 이때 염화 티오닐이 거의 다 빠져나오면 반응 용액의 색이 조금 노랗게 변한다. 계속 가열해주면 라디칼 반응이 일어나 용액이 갑자기 검은 고체로 변하기에 검게 되기 전 가열을 멈추어야 한다.
2) 반응 플라스크에 남은 액체는 거의가 염화세바코일이다. 이것을 바로 나일론 6, 10의 합성에 사용할 수도 있으나, 순수한 염화세바코일을 얻으려면 분별 증류한 후 진공 건조해야 한다.

실험B 비교반 계면 중합
1) 1.5mL의 염화세바코일을 50mL의 사염화에틸렌이 들어 있는 100mL의 비커에 넣어 녹인다.
2) 2.2g의 헥사메틸렌다이아민과 0.6g의 수산화나트륨을 25mL의 증류수에 녹인 후 조심스럽게 위에서 기술한 염화세바코일 용액에다가 층이 섞이지 않게 붓는다. 이때 수 방울의 페놀프탈레인을 수용액 층에 가하면 계면이 뚜렷하게 보인다. 그러면 즉시 생성된 나일론 6, 10이 두 층의 경계면에 보인다.
3) 핀셋으로 고분자 막을 서서히 끌어내어 유리막대로 감는다. 이때 감기를 중단하면 중합반응이 정지하고, 한참 후 감기를 계속하면 중합이 다시 진행됨을 관찰할 수 있다.
4) 나일론 6, 10이 더 이상 생성되지 않으면 나일론 6, 10을 약 200mL의 물-메탈올(1:1)과 물-아세톤(1:1)용액으로 차례로 세척한 후 80℃ 진공 오븐에서 건조한다.
5) 260℃ 정도로 가열하여 녹인 후 핀셋으로 잡아당겨 실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