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독후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0만 년 전 현재의 인류 사피엔스는 다른 짐승들과 다를 바가 없이 지구에 큰 영향력이 없는 동물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른 종들과 견줄 수 없을 정도로 생태계에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심지어 여러 종들을 멸종시켜 버리는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것뿐인가. 원시시대 때와는 너무나 다른 삶을 살고 있다. 생존을 위해 하루하루 목숨을 걸던 때와 다르게 의식주를 너무나도 쉽게 해결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개발하여 여러 기술을 창출해 내 삶의 질이 더 윤택해졌으며, 이제는 새들만이 가능했다고 생각했었던 하늘을 나는 것뿐만 아니라, 우주로 나아가기까지 한다. 우리 인류, 사피엔스들은 어떻게 지구를 제패하는 지배자가 되었을까?
저자 유발 하라리는 보잘것없는 사피엔스가 지금의 인류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크게 3가지의 혁명을 통해 이룩하였다고 주장한다. 그 혁명은 인지 혁명, 농업혁명, 과학혁명으로 저자는 이것을 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을 토대로 앞으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미래에 대한 논쟁을 이끌어 낸다.
1. 인지 혁명
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가 자연선택 이론을 통해 진화해왔다고 설명한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뚜렷하게 구분되는 점은 뇌의 크기이다. 뇌가 커짐에 따라 지적 능력이 좋아졌지만, 대가가 따랐다. 커다란 뇌는 매우 많은 에너지가 필요했다. 인간은 근육이 퇴화하고 식량을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독특한 점은 직립보행을 했다는 것인데, 팔은 도구를 사용하는 등의 다른 용도로 쓰였다. 그에 따라 손은 매우 복잡한 업무를 수행할 정도로 섬세한 근육이 자리 잡게끔 진화했다. 하지만 인간은 다른 동물과 비교하자면 너무나도 나약했다. 갓 태어난 망아지는 곧 걸을 수 있고, 고양이는 생후 몇주만 지나면 어미의 품을 떠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