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I. 【 서론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 문헌고찰 】
1. 정의(definition)
(1) 질병명
(2) 정의
2. 병태 생리(pathophysiology)
(1) 원인
(2) 병태생리
3. 임상적 특성(Clinical Manifestation)
(1) 증상과 징후
(2) 진단 및 검사
4. 치료(Treatment)
(1) 약물치료
(2) 수술치료
(3) 미주신경자극법(VNS, vagal nerve stimulation)
(4) 예후 및 합병증
5. 간호(Nursing Care)
(1) 발작 예방
(2) 발작 관리
(3) 수술 후 간호
본문내용
【 서론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전증(epilepsy)은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뇌질환으로 발병률과 유병률이 후진국에서 선진국보다 2~3배 높으며, 생후 1년 이내에 가장 높았다가 급격히 낮아지고 청소년기와 장년기에 걸쳐 낮은 발생률을 유지하다가 6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는 다시 급격히 증가하는 U자형의 형태를 보인다. 해당 사례연구의 대상자는 2023년 09월 05일에 경련을 일으켜 내원하게 되었으며, 뇌전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하고자 연구를 하게 되었다.
【 문헌고찰 】
1. 정의(definition)
(1) 질병명
뇌전증(epilepsy)
(2) 정의
뇌전증(epilepsy)은 반복적으로 발작이 일어나는 만성장애로 의식과 운동, 감각,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발작은 어린이와 노인의 발생 빈도가 높다. 발작은 뇌졸중으로 인한 뇌손상, 뇌종양 등 수많은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뇌에서 산소가 부족할 때나 알코올이나 바비튜레이트의 금단증상으로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2. 병태 생리(pathophysiology)
(1) 원인
•뇌전증 위험인자
뇌전증 발작은 뇌피질세포의 기능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신경세포의 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뇌의 병리적 변화나 뇌손상 또는 유전적 요인들이 위험 인자로 작용한다. 따라서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대부분의 원인들은 뇌전증의 위험인자로 작용한다.
•발작의 원인
뇌종양, 외상, 뇌의 감염, 대사장애, 급성 알코올 중독, 전해질장애(고칼륨혈증), 수분독성, 저혈당증 등이 있다.
•발작 유발인자
신체활동의 증가, 정서적 긴장, 심한 피로, 알코올이나 카페인 남용, 특정 음식과 화학물질 등이며, 항경련제를 처방대로 복용하지 않거나 약물복용을 중단하면 발작의 위험이 증가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