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문헌고찰
2. 자료수집
3. 간호과정
4. 결론 및 실습소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환 관련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
갑상샘은 앞에서 보면 나비 모양으로,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내분비기관이다. 갑상샘의 뒤쪽에는 부갑상샘 4개가 붙어 있다.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한 개씩의 엽(lobe)이 있으며, 무게는 12~20g정도이다. 이는 잘룩(isthmus)으로 연결되어 있다.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크기와 형태가 다양한 여러 개의 소엽이 있는데 이는 20~40개의 여포(follicule)로 이루어져 있다.
갑상샘은 갑상샘 호르몬과 칼시토닌(calcitonin)을 만들고 분비한다. 갑상샘 호르몬은 체온 유지와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칼시토닌은 뼈와 신장에 작용하여 혈중 칼슘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한다.
2) 질환의 병태생리
갑상선암은 갑상선 세포의 염색체(유전인자) 변화로 지속적인 세포의 증식과 전이에 의해 발병하기도 하고, 외부 혹은 내부 방사선으로 인해 발병하기도 한다. 어떤 환경이 이러한 유전적 변화를 일으키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위험 인자로는 두경부 방사선 과량 노출이 있다. 이는 두경부의 악성종양에 대한 방사선 치료 이후 갑상선 유두암의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질환과 관련된 증상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뚜렷한 임상증상이 없으며, 통증 없이 만져지는 경부 종괴(혹, 결절)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갑상선이 전반적으로 부어 있거나, 한쪽으로 치우쳐 보일 수 있다. 잘 움직이지 않고 단단하며 아프지 않은 덩어리가 만져진다. 암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경부 종괴와 더불어 쉰 목소리, 삼키기 어려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에는 70% 이상이 1 cm 이하의 크기로 전혀 만져지지 않고,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서 발견되고 있으므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