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은 학교'라는 통념을 교육학개론에서 다룬 개념, 이론 등을 활용하여 비판 2.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및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전제

목차

1. '교육=학교 교육' 이라는 통념을 교육학개론에서 다룬 개념, 이론 등을 활용하여 비판하시오.
2.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및 '민주시민' 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전제를 논하시오.

본문내용

1. ‘교육은 학교’라는 통념을 교육학개론에서 다룬 개념, 이론 등을 활용하여 비판
칸트는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동물’, 맹자는 ‘구방심을 위하여 교육을 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칸트, 맹자 뿐 아니라 듀이, 피터스 등 동·서양 및 국적을 불문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교육을 통해 도덕성, 이성 등 동물과 구별되는 능력들을 갖춤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어린이집에서부터 대학교까지, 더 나아가 안드라고지의 중요성으로 평생교육원 등의 기관에서 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 략>

2.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및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전제
1950년대 형식과 권위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실용적·실체적인 사고를 하고 사회의 이원론을 절충·조화하며 개인과 사회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사회가 발전한다는 프래그머티즘의 사상이 듀이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이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며 경험 중심교육을 중시하는 교육 개혁 운동이라 할 수 있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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