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생명과학실험 혈구 관찰 및 혈액형 분석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원리(이론)
3. 실험재료 & 방법
4. 실험결과
5. 고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01. 실험목적
* 혈액을 채취하여 인간 혈구세포의 특징을 현미경을 통하여 관찰하고, 혈액형의 판별원리 및 판정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02. 실험원리(이론)
1) 혈액의 구성
혈액 : 혈액은 혈장,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성된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체액이다. 이는 신체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폐와 신장으로 이동시켜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호르몬을 전달하고 면역 체계를 지원하여 감염을 막고 출혈을 조절한다. 심장에서 출발해 신체 전체를 순환하는데 약 20~30초가 걸린다.
<혈액의 구성>
 혈구
– 적혈구(erythrocyte) : 적혈구는 혈액 내 산소 운반을 담당하는 세포로서, 둥글고 양면이 오목한 형태를 보인다. 혈구의 99% 이상, 혈액량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골수에서 발달하며 평균 수명은 약 100~120일이고 한 사람의 혈액에서 정상 참고치는 약 400만~500만 개/μL(마이크로리터)이다.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을 위한 헤모글로빈을 함유하고 있다. 각 적혈구는 약 3백만 개의 헤모글로빈 분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결합하여 옥시헤모글로빈(Oxyhemoglobin)을 형성한다. 옥시헤모글로빈은 밝은 붉은 색을 띠며, 이는 풍부한 산소를 함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산화탄소와 결합시 카바미노헤모글로빈(Carbaminohemoglobin)으로 변하며, 이 때는 더 어둡고 검붉은 색을 나타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