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Monopoly]
2. [Monopolistic Competition]
3. [Oligopoly·Duopoly]
4. [Factor Market]
5. [Game Theory]
6. [Bargaining Game] : Sequential Game
7. [Behavioral Economics]
본문내용
[Monopoly]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생산자들이 Price Taker였으나, 완전경쟁이 아닌 독점이나 독점적경쟁, 그리고 과점에서의 생 산자들은 Price Setter이다. 즉 market power가 있다
생산자가 price setter이다는 것은 즉 생산자가 마주하는 소비곡선이 완전경쟁에서의 수평선이 아니라 우하향하는 기울기를 갖는 것임을 말한다. 우하향하는 소비곡선을 마주하기 때문에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선 판매가격을 낮추 어야 한다.
<중 략>
•Natural Monopoly
독점기업의 AC 곡선이 시장 전체를 아우를 수 있을 만큼 크고, 규모의경제만을 갖는다면, 그러한 상황을 natural monopoly라고 한다. → 독점기업의 MES이 시장규모에 비해 상당히 클 경우 통신사는 고정비용은 크지만 가변비용은 거의 없기 때문에, AC곡선이 무한하게 감소한다
자연독점 상황에서는 기업이 여러개인 경우보다 1개인 경우에만 최저비용으로 재화를 생산할 수 있다. 많이 생산할 수록 AC는 더욱 싸진다.
– Predatory Pricing and Entry Detergence
자연독점 시장에서 신규 기업이 진입하면, Incumbent는 원래의 독점균형 가격이었던 p*에서 손실을 보지 않을 최소한의 가격인 pI = ACI까지 가격을 낮출 수 있다.
Entrant도 손실을 보지 않을 최소한의 가격인 pE = ACE까지 가격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Incumbent가 더 많이 생산하는 한 Entrant의 ACE보다 Incumbent의 ACI가 낮으므로, 시장가격은 더 낮은 가격인 p = ACI로 결정된다.
Entrant는 자신의 ACE보다 낮은 가격에 시장가격이 형성되어 이윤이 0보다 작으므로 결국 시장을 이탈한 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연독점기업에서 Entry Detergence가 발생한다.
Cf. 만약 신규기업이 기존기업보다 더 큰 규모로 진입해서 기존기업보다 낮은 AC에 생산할 수 있었더라면, 신규기업이 기존기업을 내쫓을 수 있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