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알츠하이머 A+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문헌고찰

Ⅱ. 본론
1. 자료수집 양식
2. 간호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뇌질환으로 노인성 치매 원인의 50% 이상을 차지하여 치매환자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알츠하이머치매 환자는 건망증과는 달리 한 사건을 완전히 기억하지 못하고 자신의 기억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고 부정한다. 또한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은 더 악화되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사물의 이름을 알지 못하고 문을 열고 닫는 것이 힘들며, 집의 입구나 화장실의 위치를 알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자신의 주변사람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인다. 우리나라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인인구가 많아지고 있는데 건강한 노인의 수 보다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노인의 수가 더 많아지면서 최근에 치매가 대중적 관심을 받고, 공공보건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치매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본인의 케이스 대상자는 알츠하이머 치매를 진단받은 환자로써 중증의 치매증상을 보이고 있다. 임상에서는 중증도의 치매환자를 만나볼 기회가 별로 없어서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였다. 또한 치매 환자의 특징적인 증상과 그에 따른 간호중재에 대해서 생각하고,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이번 case study를 통해서 알츠하이머 치매의 발생과 원인, 증상과 진단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대상자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간호와 의사소통방법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노인에 대해서 이해할 것이다.

3) 문헌고찰
1. 정의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1907년 독일의 정신과 의사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 (Alois Alzheimer) 박사에 의해 최초로 보고되었다. 알츠하이머병은 매우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과가 특징적이다. 초기에는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이다가 진행하면서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다른 여러 인지기능의 이상을 동반하게 되다가 결국에는 모든 일상생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