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제 1장 신경계통의 구성
2. 제 2장 중추신경계
3. 제 3장 말초신경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신경계통의 구성
그림 1-1
신경계통은 인체에 분포하면서 자극을 받아들이고 그에 따른 반응을 하도록 하는 체계이다. 이는 반응 명령을 내리는 중추신경계(CNS), 그리고 자극과 그에 따른 중추신경의 명령을 전달하는 말초신경계(PNS)로 구분된다. 중추신경계는 중앙에 위치하고, 말초신경계는 먼 쪽 부위까지 이른다. 중추신경계는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손상 후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말초신경계는 손상부위와 정도에 따라 회복이 가능하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보면 중추신경계는 문자 그대로 신호전달과 명령체계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며, 말초신경계는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중추신경계는 뇌와 척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말초신경계는 몸 전체에 분포되어 중추 신경계의 명령을 전달하는 체성신경계와 불수의적인 장기들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자율신경계로 나눈다. 체성신경계는 뇌신경과 척수신경으로 구성되며,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구성된다.(그림1-1)
제 2장 중추신경계
중추신경계는 뇌(brain)와 척수(spinal cord)로 구성되어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반응하며 인간의 이성적인 판단, 사고와 합목적적인 행동에 관여한다.
그림 2-1
중추신경계의 기능적 특징은 반사(refelx)와 통합(integration)이다. 반사는 말초의 자극이 감각수용기를 흥분시키고 구심성신경(감각신경)을 따라 흥분 충동이 중추신경계 내에 도달하여, 중추신경계의 의사와 관계없이 원심성 신경(운동신경)에 전달된 후 효과기에 이르러 반사적인 신체반응을 나타내는 매우 유익한 활동이다. 통합이란 몇 개의 반사가 조합되고 조정되어 정돈된 양식의 조정기능이며, 반사가 목적에 알맞도록 조합된 것으로 무엇인가를 인식하게 하는는 총괄적인 기능이다.
Ⅰ. 뇌
뇌는 척수와 함께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에 속하는 기관으로, 모든 척추동물과 대부분의 무척추 동물에 있어서 신경계의 중추가 되는 기관이다. 무게는 약 1500g정도이며, 이를 구성하고 있는 약 천억 개의 신경세포들은 서로 통신망으로 정렬된 뉴런을 형성하여 신경전달물질을 통해 끊임없이 정보를 교환하면서 근육과 심장, 소화기관과 같은 우리 몸의 모든 기관의 기능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기억하고 상상하는 등의 인간의 복잡한 정신 활동에도 관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