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 차이 활동
2. 추론 차이 활동
3. 의견 차이 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영역은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영향을 주는 영역이다. 말하기 활동에서 중요한 점 하나는 학습자를 다양한 상황에 노출시키고 그에 따른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교수자는 수업 중에 이러한 다양한 과제 유형을 개발하는 데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본고에서는 정보 차이 활동, 추론 차이 활동, 의견 차이 활동에 간단한 설명과 함께 초급과 중급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의사소통 공백 과제는 학습자들이 서로가 습득하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말하기를 가리킨다. 이 과제를 통해 학습자는 단순히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로가 가진 정보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격차를 줄이는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제의 전제조건은 상호작용을 완수하고자 하는 의지, 즉 참여자들의 협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정보 격차를 확인하고 협력을 이끌어내는 과제 수행을 통해 학습자들은 말하기 능력을 행상시킬 수 있다.
그림 그림 출처: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6-1과)
아래의 활동지들은 이러한 의사소통 공백 과제의 유형인 정보 차이 활동, 추론 차이 활동, 의견 차이 활동을 위해 작성되었다. 학습자는 초급과 중급으로 설정하였으며 각각의 어휘들은 초급은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에서, 중급은 <실용 한국어 3>에서 선택하였다. 각각의 활동지를 설계한 이유도 간단하게 설명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