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I보고서 환자 안전관리 병동의 낙상관리지침 실천율 향상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1
2. 문헌고찰 1

Ⅱ. 본론
1. 병원 낙상관리지침 조사 3
2. 질 향상 활동 계획서 7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낙상은 의료기관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위해 사건 중의 하나이며 의료과실로 소송이 제기되는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하다. 입원기간 중 낙상사고는 2차 손상으로 이어져 골절, 뇌 손상 등의 신체적 손상낙상으로 인해 환자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재원 기간을 연장하고 추가적인 치료 비용의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낙상은 철저한 예방을 필요로 한다. 더불어 환자 안전사고 의무보고, 중대재해법 시행, 2016년 환자안전법 시행 등과 함께 환자 안전사고에 대한 병원의 책임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에서는 위험요인 분석을 통해 잠재적인 낙상의 위험율 감소시키고 낙상 예방에 대한 환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낙상 예방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 낙상이란?
낙상은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몸을 다치는 것으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추락과 걸려 넘어지거나 미끄러져 넘어지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노인 낙상의 발생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심각한 손상을 동반하거나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 낙상이 발생했을 때 보통 찰과상, 타박상 등이 흔하지만 낙상의 3%는 골절 등의 심한 상해를 일으키며 이차적으로 넘어짐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감의 결여는 신체적 활동을 저하시킨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낙상은 예방의 중요하며 이를 위한 재활학적, 환경적 중재는 매우 중요하다.

2) 낙상이 발생하는 원인
낙상은 남자보다 여자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국내 1.9배) 낙상으로 인한 골절은 여자에서 2배 잘 발생하나 낙상으로 인한 사망은 남자가 여자 보다 49% 더 높게 발생한다. 낙상으로 인한 심각한 손상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많은데, 85세 이상에서는 65-75세보다 4-5배 정도 더 많이 심한 손상이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