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임상진단검사
(6) 치료적 관리
(7) 간호
(8) 참고문헌
2. 대상자 사정
(1) 일반 정보
(2) 병력 및 진료정보
(3) 신체사정
(4) 임상병리검사
3. 간호진단
(1) 우선순위
4. 간호과정
Ⅲ. 결론
1.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외상성 기흉은 외부적 자극 또는 외부의 상처로 인하여 흉막강 안에 피가 고이거나 공기가 들어가는 것 으로 발생 시 빠르게 조치를 해주어야 한다. 흔한 원인으로 교통사고나 낙상에 의해 갈비뼈가 골절되면 서 인접해 있는 폐가 손상되어 나타난다. 그러므로 외상성 기흉 환자의 기흉을 간호하기 위하여 이 질 환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기흉이란 가슴 속에 공기가 찼다는 의미이다. 사람은 두 개의 폐가 양쪽 가슴 속 빈 흉강에 들어차 있는데, 어떤 원인으로 인해 빈 공간에 공기가 들어가 폐를 찌그러뜨 리면서 흉통과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기흉의 종류 중 외상성 기흉이 있다. 외상성 기흉은 외 부로부터의 상처로 인한 발생한 기흉을 의미한다. 외상성 기흉의 가장 흔한 원인은 교통사고나 낙상에 의해 갈비 뼈가 골절되면서 인접해 있는 폐를 찔러 손상하는 것이다. 또한, 칼 등 날카로운 물체에 가슴 부위를 찔 리거나 총에 맞아 기흉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 기흉은 병원에서 시행하는 각종 시술이나 처 치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2) 원인
외상성 기흉은 교통사고나 흉곽 손상, 뾰족한 것에 찔린 상처 등에 의해 폐실질이 손상되어 생기는 것 으로, 흉막강 안에 피가 고이는 혈흉과 기관지와 흉막 사이에 통로가 생기는 기관지 흉막루를 동반하기 도 한다. 외상성 기흉은 흉막강 내에 단일 방향으로만 공기가 유입되는 상태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아 종격동(양쪽 폐와 심장 사이의 공간)과 심장이 한쪽으로 밀려 혈압이 떨어지고 심폐 기능에 이상이 발생 하는 긴장성 기흉이 생기기도 한다.
(3) 병태생리
자발기흉은 장측 늑막의 기포벽이 내인성 원인에 의하여 파열되어 공기의 흉막강내로 누출되면서 폐의 일부가 허탈되는 기전에 의하여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