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cental abruption(전치태반) 여성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문헌고찰, 간호정보, 진단검사, 약물치료, 간호진단2, 간호과정2

목차

Ⅰ.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2.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 정보
2. 임상검사
3. 진단검사
4. 약물요법
5.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사례 선정 이유
현재 우리나라의 여성 1인당 출산 자녀 수가 선진국보다 낮은 1.47%로 나타나는 가운데, 특히 제왕절개술은 고위험 산모들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었고, 마취, 수혈 및 항생제의 발달로 비교적 안전한 수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으며 과거 수년 동안에 걸쳐 제왕절개술의 안전성을 증가시키는데 많은 요인이 관여하였다. 제왕절개술의 안전성 및 용이함, 좀 더 안전한 분만의 요구, 태아 감시의 발달과 조산아들에 대한 집중치료 기술의 발달, 고령의 초임부의 증가, 빈번한 법의학적 문제와 의료보험의 실시 등이 제왕절개술 빈도 증가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즉, 이와 같은 이유로 제왕절개술의 빈도는 최근 들어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제왕절개술의 안전성 보장으로 모성 사망률 및 합병증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었다. 이렇게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제왕절개술의 다양한 원인 중에서도 특히 태아의 질식으로 인해 위험 확률이 높은 태반조기박리로 인한 제왕절개술을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1) 원인 및 발생 빈도
태반조기박리의 실제적인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자궁내막과 태반에 혈액을 공급하는 자궁의 나선동맥의 변성으로 온다. 나선동맥의 변성은 기저 탈락막의 괴사를 초래하여 태반이 박리되어 출혈이 일어나게 된다. 나선동맥의 변성이 오는 원인은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예외적으로 정맥압이 높을 때 이와 같은 변화가 있어 전자간증이나 자간증 임부에게 태반조기박리의 발생률이 높다. 이 외에도 코카인을 복용했다면 고혈압을 초래하므로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며, 자궁의 크기가 갑자기 줄어들어 양수과다증에서 파막될 경우 많은 양의 양수가 갑자기 소실되거나 쌍태 분만에서 첫 아기의 분만 후에 올 수 있다. 그리고 제대가 짧거나 이상 태위를 교정하기 위해 외회전술을 할 때에도 탯줄 견인에 의해 태반조기박리를 유발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