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주제발표_아동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목차

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Ⅱ. 결핵
Ⅲ. B형간염
Ⅳ. 디프테리아
Ⅴ. 파상풍
Ⅵ. 백일해
Ⅶ. 폴리오
Ⅷ.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Ⅸ. 폐렴구균
Ⅹ. 홍역
Ⅺ. 유행성이하선염
Ⅻ. 풍진
XIII. 수두
XIV. 일본뇌염
XV. A형간염
XVI. 사람유두종바이러스
XVII. 인플루엔자

본문내용

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예방접종이란 전염병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미생물의 병원성을 제거하거나 약화시키는 등 항원을 주사하거나 접종하여 항체를 생기게 하는 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882년 종두법이 도입된 이후 예방접종을 최초로 시작하기 시작하였으며, 2020년 현재 질병관리본부(KCDC)에서 지정한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대상 전염병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2020년 기준, 2007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를 대상으로 결핵(BCG, 피내용),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Td, Tdap), 폴리오(IPV),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IJEV, 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인플루엔자(IIV) 등 16가지 전염병을 대상으로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비용부담 없이 무료로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일정표

Ⅱ. 결핵
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한 공기매개 감염질환으로 신체 여러 부분을 침범한다. 결핵은 대부분 폐로 침범하는 양상을 보이며 임상양상에 따라 폐결핵과 폐외결핵으로 구분한다. 전체 결핵에 대한 폐외결핵의 빈도는 소아가 25~35%, 성인은 10~15%로 성인보다 소아에게서 폐외결핵의 빈도가 높다.
결핵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2~3주 이상의 마른기침, 미열, 발한, 체중감소, 피로감, 식욕부진, 통증 등이 있으며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결핵을 의심하여 진단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결핵을 진단하기 위해 흉부 X선 촬영으로 석회화나 건락화 소견을 보이거나, 항산균 도말검사, 객담도말검사를 통해 결핵균을 확인하는 것으로 진단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