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 문헌고찰—————————————–
Ⅱ본론
1. 자료수집
1) 간호사정———————————————–
2) 건강력————————————————-
3) 간호력————————————————-
4) 각 기관별 문진——————————————
5) 입원 중의 투약과 처치————————————
6) 진담검사———————————————–
Ⅱ 간호문제 목록
Ⅱ-1 간호진단 및 우선순위————————-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 중 략 >
정의
외상성 경막하 출혈이란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 충격으로 인해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안쪽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와 뇌의 바깥쪽 경막 사이에 피가 고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경막하 혈종은 뇌를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긴급한 상황에 해당합니다. 조치가 늦어지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병태생리
경막하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dura)이라는 막의 안쪽에서 뇌의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사이의 경막하공간(subdural space)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로서, 흔히 뇌 실질의 좌상(타박상)과 파열, 뇌 내 출혈을 동반한다. 대부분이 심한 두부외상 후에 발생되어 심한 뇌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 후에도 발생된다.
급성은 외상 후 48시간이내, 아급성은 24시간~2주, 만성은 2주후~몇 달에 증상이나 징후를 보일 때를 말한다.
만성 경막하 출혈은 두부외상을 받고 3주 이상 경과되어 두통, 의식장애, 반신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세는 이미 있었지만 경미하여 대증치료를 받아오다가 증상 악화되어 정밀검사나 수술로 혈종이 확인되었을 때를 말한다.
노인의 경우 낙상에 의하여 주로 발생하며 젊은이들에서는 교통사고와 폭행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영유아에서는 아동학대에 의한 폭행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머리에 대한 직접적인 충격과 함께 가속력에 의하여 회전모멘텀이 발생하는 경우, 뇌와 경막사이를 이어주는 연결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임상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 한쪽의 위약감, 경련, 시야 장애, 언어 장애 등입니다. 출혈 초기에는 인지 기능이 저하되고,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으며, 자꾸 잠을 자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출혈이 계속되어 뇌압이 증가하면 의식 장애가 악화되면서 반신 마비, 동공확대, 호흡곤란, 혼수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출혈이 가볍고 뇌압 상승 등의 이상 없는 경우 의식 장애 없이 두통만 호소하기도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