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필요성과 목적
2. 용어 정의
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실태
4. 연구대상
Ⅱ. 본론
1. CES-D에 대한 설명
2. CES-D 통계분석
3. PSS-10에 대한 설명
4. PSS-10 통계분석
5. 정신건강 증진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필요성과 목적
자신을 포함한 다른 간호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알고 그 스트레스에 잘 대처 할 수 있어야 임상실습 과정에서 대상자를 돌볼 때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자각하고 이를 해결할 줄 아는 능력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
Cohen과 Radloff의 스트레스 측정도구를 적용하여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확인하여, 간호학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대처유형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정신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며 효율적인 간호교육과 관리를 도모하고자 시도되었다.
2. 용어 정의
1. 정신건강
유엔의 세계보건기구(WHO)헌장에 의하면 정신건강은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독립적,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고 질병에 대해 저항력이 있으며 원만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상
태이자 정신적 성숙 상태’라고 기록하고 있다.
2. 스트레스
– 적응하기 힘든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상태를 의미.
– 스트레스는 우울 장애, 불안 장애 등과 같은 정신적 질환에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소화기계 질환, 통증, 상처의 치료 등과 같은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끼침
– Cohen : 어떠한 환경적인 요소들에 의해서
건강에 해로운 결과를 초래하는 전반적인 과정 이라고 정의 생리적 항상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극에 의해 스트레스를 지각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부정적인 감정 및 생리적,
행동적 반응을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질환의 발생 위험도를 높임.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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