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중국현대사에서의 경극과 패왕별희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극(京劇, Beijing Opera)은 중국 베이징을 중심으로 발전한 예술로 경극이라는 명칭도 중국의 수도에서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극은 청나라를 세운 만주족이 가무를 즐겨온 데서 비롯됐다. 이런 모습은 청나라가 안정과 번영하면서 건륭 시기인 18세기 말엽에 전통 연극 형식으로 발전해 19세기 중엽에는 ‘경극’이라는 장르가 완성됐다.
처음 경극은 다른 지역에서 공연되던 ‘지방희(地方戱)’처럼 지역성을 띤 고전극에 불과했으나 1920년 상하이에서 공연된 후, 경극은 중국을 대표하는 연극으로 자리매김하였고, 경극 배우인 매란방(梅蘭芳)이 1936년 모스크바에서 공연한 다음부터는 그 존재를 세계에 알렸다.
한때 홍콩 영화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을 때 홍콩 영화계에서 ‘4대 천왕’이라는 말이 유행했다. 홍콩 영화계에서 많은 인기를 받았던 네 명의 영화배우들을 일컬은 말이었다. 경극에서도 ‘4대천왕’과 같은 ‘사대명단(四大名旦)’이라는 말이 경극의 대중적 인기를 대변하였다. 경극에서 여자 주인공인 청의(靑衣) 역할을 하던 네 명의 남자배우들을 말해주는 ‘사대명단’은 매란방(梅蘭芳), 순혜생(荀慧生), 상소운(尙小雲), 정연추(程硯秋)가 그 주인공이었고, 혼란한 현대 중국사에서 경극의 인기를 이끌었다.
‘사대명단’ 가운데 한 명인 매란방은 중국뿐만이 아니라 온 세계 연극계에 명성을 떨쳤다. 그는 1919년과 1924년 두 차례에 걸쳐 일본에서 경극을 공연하며 큰 인기를 받았고 1930년에는 미국에서 경극을 공연하며 그곳 영화인들과 교류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