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학교 환경적 요인
4) 사회 환경적 요인
5) 또래환경적 요인
3. 학교폭력의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과 그 근거
1) 학교폭력의 요인 중 또래환경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 이유
2) 또래환경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 근거(이론적 근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뉴스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운동선수와 연예인 등 유명인의 과거 학창 시절에 저질은 학교폭력 사실이 폭로되면서 그런 학교폭력 후유증의 심각성이 재조명되면서 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라는 장소를 통해 맺어진 관계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폭력으로 개인이나 또래집단이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반복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최근 들어 학교폭력이 점차 흉포화되고 있어서 이제는 교육 현장만의 문제를 벗어나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어 사회적·교육적·정책적 과제가 되었다. 학교폭력은 가해자에게 순간의 놀이나 장난으로 생각될 수 있지만, 피해 학생에게는 죽음보다 더 큰 고통으로 다가온다. 특히, 어린 시절에 경험하게 되는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남겨 회복하기 어려운 상태로 발전하게 된다. 이는 학교폭력은 같은 또래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폭력을 당하는 것으로 강도나 어른으로부터 당하는 폭력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중략>
학교폭력은 학교 안팎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협박, 약취, 유인, 공갈, 명예훼손·모욕,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성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정신·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에 대해 학교폭력이라고 한다. 즉, 학교라는 장소를 통해 맺어진 관계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폭력으로 개인이나 또래집단이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반복적·지속적으로 신체적·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따돌림, 협박, 욕설 등의 심리적·언어적 폭력 행위를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