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조직적 차원에서 실행할 수 있는 전략/5페이지/만점받은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조직적 차원에서 실행할 수 있는 전략
2) 실제사례
3) 학우님의 제안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적자원관리란 피고용자, 혹은 근로자의 욕구와 관리자의 기대 및 사회의 욕구에 부합하여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목적달성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Noe et al., 1997 ; Pecora & Austin, 1987).
Flippo(1984)는 인적자원관리의 기본구성요소로서, 조직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확보관리(procurement), 구성원에 대한 훈련과 교육에 기초한 개발관리(development), 구성원의 성과에 대한 보답(rewards)을 보증하는 보상관리(compensation) 피고용인, 관리층 및 노조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통합관리(integration) 유능하고 자발적인 노동력의 존속을 보증하는 유지관리(maintenance), 그리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된 인적자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이직관리(separation) 등을 제시한다. 또한 Noe, Hollenbeck, Gerhart, 그리고 Wright(1997)는 영리조직들의 상황에서 인적자원관리의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를 제시하였는데, 기본요소로서 네 가지, 즉 인적자원의 획득(기획, 채용, 배치), 업무 활동의 분석과 활동의 결과에 대한 평가, 인적자원의 개발(훈련 및 경력관리), 그리고 인적자원에 대한 보상관리(임금 및 부가 임금 등)를 들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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