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아동빈곤율
2. 빈곤아동에 대한 최근의 정부지원 서비스
3. 빈곤아동에 대한 정부지원 서비스의 향후 과제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빈곤은 아동의 성장 가능성을 저해하는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서, 아동의 발달과 다른 아동기 위험 및 위기와 관련성이 높으며 그 위험성은 성인과 비교하면 크다. 우선 빈곤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는 신체, 정서, 인지발달 등 모든 영역 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이다. 따라서 아동빈곤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물질적 자원의 결핍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를 박탈하고 아동이 지닌 잠재력 실현을 제한한다. 빈곤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발육부진, 발달지체 등과 같은 신체발달의 문제에서 저(低)지능, 학업 부진, 학교 중퇴 등과 같은 인지발달의 문제, 반사회적 행동, 주의력결핍 등과 같은 심리사회발달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빈곤아동에 대한 최근의 정부지원 서비스를 조사하여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국내 아동빈곤율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2021년 빈곤통계연보』에 의하면, 중위 50%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의 18세 미만 아동빈곤율(가처분중위소득 50% 기준)은 2019년 기준 10.6%로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되어왔다.
OECD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도,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와 같은 노르딕 국가에 비해 아동빈곤율이 약간 높으나 전체 평균 아동빈곤율보다는 낮은 수준에 있다. 구체적으로 OECD 통계(2011)에 따르면, 중위소득50% 미만의 소득을 가진 가구에 사는 아동의 비율이 한국은 9.7%, 덴마크는 3.8%, 핀란드는 4%, 노르웨이는 5.4%임을 알 수 있다. 한국의 아동빈곤율의 감소에는 다음과 같은 의견이 있다. 첫째, 아동 가구의 가구소득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