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저나트륨혈증
저나트륨혈증은 구토 등에 의한 나트륨 소실이나 수분 과다 섭취로 인해 나타날 수 있고, 신부전이나 이뇨제로 인한 나트륨 배설 증가, 애디슨병, SIADH에 의해 나타나 기도 한다.
cf. 애디슨병은 ACTH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의 부족으로 부신의 aldosterone 분비가 저하되어 나트륨 재흡수와 칼륨 배설이 억제되는 질환이다. aldosterone은 콩팥의 나 트륨 재흡수와 칼륨 배설을 촉진하는 호르몬이다.
cf. SIADH는 항이뇨호르몬부적합분비증후군으로 ADH의 과다 분비에 의해 콩팥에서 나트륨 배설 및 수분 재흡수가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ADH는 콩팥의 나트륨 배설과 수분 재흡수를 촉진하는 호르몬이다. 저나트륨혈증일 경우 혈액의 삼투압이 낮아져 세포 내 수분이 혈관으로 이동하고 전 체적인 혈장량이 증가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고, 뇌세포로 수분이 이동하여 두개내압이 상승하 면서 두통 및 신경학적 증상 (경련, 의식 저하, 환각 등)이 나타나고 악화될 경우 뇌 탈출이나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저나트륨혈증의 교정에서는 나트륨을 보충하고 수분을 제한하는 것이 기본적이다. 일반적으로 3%의 NaCl을 통해 공급하며, 고장성 용액이기 때문에 중심정맥관을 이용 하고 빠르게 공급할 경우 중추신경계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infusion pump를 이 용하여 천천히 투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