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 영유아 발달을 위한 핵심경험은 어떤 의미를 제공하는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설명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 영유아 발달을 위한 핵심경험
3. 핵심경험이 주는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1962년 3세 및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페리 보육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미치는 빈곤의 부정적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그 개념은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서 구체화되었다. 하이스포프 프로그램은 새로운 개념에 개방적이며 새로운 개념을 프로그램의 실제에 통합한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아동이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형성되는 아동의 지식은 개념과의 상호작용, 사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경험을 논리적 사고에 적용시키는 것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성인의 역할은 이러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다. 한편, 피아제의 발달 이론에 기초한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유아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것을 강조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