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 지능정의
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및 정의
Ⅱ.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가지
Ⅲ.결론
1. 청소년 지능에 대한 연구에 대한 다중지능이론의 시사점
2. 한계에 대해서 기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가지
가드너는 1983년 자신의 저서인 「마음의 틀 : 다중지능이론」에서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1) 언어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말의 뉘앙스·순서·리듬·의미에 대한 이해와 표현능력을 말하며,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언어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말하기와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빠르게 발달하며, 인간의 능력 중 가장 많이 연구된 능력이기도 합니다. 언어지능이 높은 집단은 언어 작가, 시인, 정치가, 웅변가, 언론인 등이 있습니다.
(2)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자신의 감정을 음악적으로 잘 표현하며 소리가 갖는 다양한 특질인 높낮이·리듬·멜로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음악뿐만 아니라 소리랑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남보다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분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