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논의의 필요성 및 의의
2. 논의의 계획
Ⅱ. 본론
1. 마케팅의 핵심적인 요소
2. 마케팅의 진화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논의의 필요성 및 의의
마케팅이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증진, 즉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팔고, 고객은 이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활동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던 시절에는 기업이 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동일품종의 제품을 대량생산하여 시장에 밀어내듯 출하하는 식의 푸시전략의 마케팅을 사용하였으나, 80년대 들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시장의 주도권이 다양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로 넘어가고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상품을 시장에 내놓고 소비자를 유인하는 풀전략의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의 생활주변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광고, 모바일 쇼핑, 각종 옥외 광고물, 기부 캠페인 등 자신이 갖고 있지않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건이나 문화생활을 영위하고자 할 때 선택의 과정을 도와주는 일로 필요하다. 과거에는 영리기관(기업) 위주였으나 현재는 영리기관(기업)만이 아니라 비영리기관(병원, 학교,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되어 기업입장에서 매출이나 이익을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하며 소비자입장에서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가 지불하면서 스스로의 충족을 갖게 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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