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사결정론 ) 방송커피는 세 종류의 원두 A, B, C를 블렌딩한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각 원두의 단가와 확보할 수 있는 수량은 다음과 같다.

목차

1. ‘맛’ 평가 점수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최소비용의 블렌딩 제품은 무엇인가? 블렌딩 제품 1,000kg에 원두 A, B, C는 몇 kg씩 포함되는가?
2. 최소비용 블렌딩 제품의 단가(원/kg)는 얼마인가?
3. ㈜방송커피가 블렌딩 제품 출시 기준을 ‘맛’ 평가 점수가 80점 이상이면서 ‘향’ 평가 점수가 75점 이상인 블렌딩 제품으로 변경한다면, 이때 최소비용의 블렌딩 제품은 Q1)의 최소비용 블렌딩 제품과 같은가? 다르다면 무엇이 다른가?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맛” 평가 점수가 최소 80점을 넘겨야 한다는 것은 커피 제조업체에게 중요한 기준이다. 원두의 블렌딩은 이런 기준을 만족하는 동시에 최적의 경제성을 추구하는 핵심 과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원두의 조합을 통해 80점이 넘는 ‘맛’ 평가 점수와 함께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원두의 ‘맛’ 점수를 수치화하기 위한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맛 점수 = (A의 양 x A의 ‘맛’ 점수 + B의 양 x B의 ‘맛’ 점수 + C의 양 x C의 ‘맛’ 점수) / 전체 원두 양

이렇게 계산된 ‘맛’ 평가 점수가 80점 이상이 되려면, 원두의 조합 중에서 가장 비용 효율적인 조합을 찾아야 한다. 각 원두의 ‘맛’ 점수와 가격을 고려해보면, 원두 A는 ‘맛’ 점수가 86점으로 80점을 넘기는 좋은 수치이다. 하지만, 가격은 500원/kg로 중간 수준입니다. 반면, 원두 B는 ‘맛’ 점수가 88점으로 원두 A보다 높지만, 가격이 700원/kg로 더 비싼 편이다. 그리고 원두 C는 ‘맛’ 점수는 75점으로 기준보다는 낮지만, 가격은 450원/kg로 가장 저렴하다.

이렇게 각 원두의 특성을 고려할 때, 원두 A와 C의 조합은 ‘맛’ 점수도 만족하면서 경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